통합 개발 환경(IDE)
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은 여러가지 귀찮은 작업들로 구성되어 있다. 코딩, 컴파일, 빌드, 디버깅 실행 등등… 이런 귀찮은 작업들을 자동 또는 쉽게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는 고마운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이들을 IDE(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) 라고 부른다. 이들 IDE를 활용하면, 손쉽게 자신의 PC상에서 프로그램을 만들고 그 프로그램이 잘 동작하는지 실행시켜 볼 수 있게 된다. PC상에서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(OS에 상관없이)뿐만 아니라, 내장제어 프로그램도 그러하다.
세상에는 많은 수의 IDE들이 있지만, 인기 있고 별다른 비용 없이 사용하기 쉬운 몇 가지를 그 사용법과 함께 소개해 보기로 한다. 우선 PC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용 IDE
1. Code::Blocks
GUI toolkit인 wxWidgets를 사용하여 개발된 오픈소스 베이스의 C, C++, Fotran용 IDE.
오픈소스 개발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, 직접 개발에 참가할 수 있다. 따라서 확장성 이 높고, 기 개발된 Plug-in을 도입하면 보다 자신의 특성에 맞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.
Support OS : Windows, macOS, Linux
Support ToolChain : GCC, Clang, Visual C++등 다양
장점 : 확장성, 가볍다, 빠른 실행 속도, 등
단점 : 초보자에게 불친절, 상급자용으로 분류되어 있음.
2. Eclipse
Eclipse Foundation이 개발한 고기능 오픈소스 통합개발환경(IDE).
원래는 JAVA용으로 개발이 시작되었지만, plug-in방식을 채택하여 해당 언어용 plug-in을 추가하면 C, C++, Python등의 다양한 언어용 개발환경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.
Support OS : Windows, macOS, Linux
Support ToolChain : GCC, Visual C++, 내장제어용 크로스 컴파일러, 등 다양
장점 : 거대한 확장성, JAVA로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 가능, 등
단점 : 조금 느린 실행 속도.
3. Visual Studio
Microsoft사가 개발한 고기능 통합개발환경(IDE).
개발자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데, 원래는 유료 버전만 존재했으나, 애플에 대항해서 무료 버전을 배포하기 시작한 게 Community버전이다. Basic, C, C++, C#, Python등의 다양한 언어를 개발할 수 있다.
Support OS : Windows, macOS
Support ToolChain : Microsoft사 독자개발의 컴파일러(Visual C++)
장점 : Windows 계열 표준 개발 툴, 개인부터 거대 프로젝트 까지 개발 가능한 통합 패키지, 높은 완성도 등
단점 : 거대한 프로그램 사이즈, 조금 느린 실행 속도.
4. Visual Studio Code
Microsoft사가 개발 제공하는 통합개발 환경.
원래는 IDE가 아니고 텍스트 에디터인데, 다양한 plug-in이 개발되어, IDE와 동급의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. C, C++, C#, Java, Python, Ruby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.
Support OS : Windows, macOS, Linux
Support ToolChain : 인스톨한 plug-in에 의존
장점 : 크로스 플랫폼 호환성, 플러그인 확장성
단점 : 제한된 디버깅 기능, 사용방법이 비교적 복잡.